우리는 쾌락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는지 모른 채 계속해서 뭔가를 사려 합니다.
새로운 것들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서 말입니다.
쾌락의 쳇바퀴
실제로 어떤 새로운 물건을 사게 되면 초반에는 기분이 정말 좋아집니다. 새것이 주는 기쁨의 유효기간은 몇 주 혹은 몇 달이면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는 새로 산 물품에 금방 익숙해지고 그것으로부터 초반에 느꼈던 기쁨은 점점 사라집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또다시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나서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거라고 기대하는 뭔가를 끊임없이 사들이는 것을 '쾌락의 쳇바퀴'라고 부릅니다. 새로운 뭔가를 사고 그 행복감이 얼마나 유효한지를 제대로 알지 못해서 쾌락의 쳇바퀴에 쉽게 빠지게 됩니다. 쾌락에 대한 적응에 관련한 연구가 있습니다. 기후가 비교적 좋은 캘리포니아에 사는 사람들이 다른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할 것인가? 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길고 추운 곳에 사는 중서부 사람들은 캘리포니아에 사는 사람들을 부러워할 것인가? 이와 같은 생각과 믿음은 얼마나 정확할까?
연구 결과는 이러한 생각은 일정 부분 맞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서부에서 캘리포니아로 이사 간 이들은 삶의 질이 크게 좋아졌고 반대인 경우는 삶의 질이 크게 나빠졌다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도시에 적응한 다음 느끼는 행복감은 이사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어느 것이든 시간이 지나면 그러한 감정들은 점점 소멸해간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즐거움을 늘리고 괴로움을 줄이는 법
쾌락에 대한 적응은 좋은 일에서도 이루어지고 나쁜 일에서도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은 적응을 우리 인생에서 좀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쓸 수 없을까요? 저자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새로운 것들을 사거나 경험하거나 관계할 때 행복을 느끼는 기간을 늘리는 것이 가능할까요?
이 또한 실험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무엇인가에 대한 적응을 하는 것을 방해함으로써 행복을 느끼는 기간을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해본 실험입니다. 이런 작은 방해를 '쾌락에 대한 방해'라고 부르기로 하였습니다. 즐거운 기분에서 느끼는 행복감이나 슬프고 고통스러운 느낌으로부터 생기는 불행한 기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의 전제는 즐거운 경험을 겪고 있는 도중 그것을 방해하는 일이 즐거운 경험으로부터 얻는 행복감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는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를 확인하는 실험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따분하고 힘든 일을 쉬지 않고 단번에 끝내실 건지? 아니면 쉬엄쉬엄 할 것인가요?
즐거운 경험을 할 때는 한꺼번에 경험을 하실 건가요? 아님 시간을 두고 나누어 경험하시겠나요?
실험 결과는 사람들은 고통스러운 경험은 중간에 아무 교란 없이 한 번에 겪는 편이 덜 고통스럽고, 즐거운 경험의 경우는 중간에 쉬어주는 편이 더 즐거울 수 있습니다. 어떤 경험이 중간에 끊어진다면 그 경험에 적응하기까지의 시간이 더욱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또 다른 실험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그룹은 커다란 소음을 5초간, 두 번째 그룹에게는 커다란 소음을 40초간, 세 번째 그룹은 40초간 커다란 소음을 듣게 한 후 5초 쉬고 다시 큰 소음을 5초간 더 들려줍니다. 그러면 세 번째 그룹의 사람들이 제일 큰 고통을 느꼈을까요? 첫 번째, 세 번째 그룹이 두 번째 그룹의 사람들보다 더 큰 고통을 느꼈습니다. 위 실험의 결과처럼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경우 중간에 쉬어주게 되면 오히려 고통을 더 증가시킬 뿐이었습니다.
즐거운 경험은 어떨까요? 실험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마사지를 3분 동안 계속해서 받았고, 두 번째 그룹은 80초 동안 받다가 20초 쉬고 다시 80초 마사지를 받았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는 중간에 휴식을 가졌던 두 번째 그룹의 사람들이 더 높은 만족을 느꼈다는 평가를 내렸고 다시 받는 다면 정해진 가격의 두 배를 내겠다고 응답을 하였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우리의 예상가는 반대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왜 뭔가에 쉽게 익숙해질까요?
익숙해진다는 것은 육체적, 심리적 환경적 수준에서 일어나는 종합적인 반응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환경에 부딪히게 되면 그것에 완벽하게 적응하게 되는 것인지, 아니면 일부분에서만 적응하는 것인지 확실하게 알지 못합니다. 무언가에 적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저자는 갑자기 화상을 당하게 되었고, 신체적인 한계와 타인이 저자를 바라보는 시선에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했습니다. 그렇지만 차츰 시간을 보내며 자신을 더 한단계 성숙시킬 수 있는 학자라는 직업을 갖게 되면서 변화하게 됩니다. 이 변화는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았고, 일련의 사건과 시간이 아득히 지나고 나서야 자리 잡은 변화였습니다. 화상을 입었던 시절은 고통스러움과 매우 긴 치료과정만 생각나지만, 후에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 수 있었던 이유는 고통을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터득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행복을 극대화하는 적응전략
우리의 삶을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데는 이 적응력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인간의 적응 성향을 고려하면 더 큰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을 두고 하나씩 하나씩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한꺼번에 사서 바꿨을 때보다 더 나은 방법입니다. 일부러 간격을 늘리고 적응과정의 속도를 늦추면서 행복감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지속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돈을 쓰는 것보다는 일시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돈을 쓰는 편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출로부터 얻는 만족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 안에 있는 오디오나 가구는 지속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반면에 해외여행, 콘서트 같은 일시적 경험들은 일회성이면서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쉽게 적응할 수가 없습니다.
인생에서 느끼는 즐거움의 수준을 높이고자 한다면, 뜻밖의 일이나 예측할 수 없는 일을 자신의 인생에 더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자기의 몸을 간질인다면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간지럼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가려는 성향이 있으면, 이러한 성향은 일상생활에서도 유지됩니다. 다른 누군가와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면 그 전과는 다른 시도를 해보십시오. 새로운 시도가 당장에는 실패의 모습으로 나타낼 수 있으나 결국에는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도 매우 크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4~6번째 Chapter를 읽고 (0) | 2023.09.20 |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Chapter 1~3을 읽고 (첫 번째 이야기) (0) | 2023.09.19 |
경제 심리학-네번째 (1) | 2023.04.13 |
경제 심리학-세 번째 이야기 (0) | 2023.02.18 |
경제 심리학 : 실험으로 엿보다 (0) | 2023.02.17 |